푸른하늘님의 블로그에 들렀다가 구글맵스에 드디어 한국이 데뷔한 것을 알게 되었다. 참 이상하다... 며칠 전만 하더라도 아직 도시만 나오더니... ㅎㅎㅎ


역시 우리나라 지도 데이터는 SK 에너지에서 제공하는 모양이다. 한국만 시야에서 벗어나면 저 이름은 냉큼 사라진다. 그런데 아직 저해상도에서는 예전의 괴상망측한 행정구역 그대로네(네모 안)... 광역시는 그렇다고 치고 울진 지역은 소속이 넘어간지 기억도 안 날 정도로 많은 시간이 흘렀는데 외국에서 우리나라에 대한 정보가 얼마나 노후(응?)된 걸 쓰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비단 구글맵스뿐만 아니라 많은 지도에서 동일한 오류를 보인다. (귀찮고 지금 다른 일이 바쁘니 인증 생략)

물론 본격적으로 지도 데이터가 등장하면 이 문제는 말끔히 사라진다. 신상 데이터니까. (응?)
알파벳으로 표기된 지명도 올바른 표기법으로 세세한 곳까지 모두 정확히(전수검사한 건 아니니까 태클은 걸지 말아주세효 ㅠㅠ) 표시되어 있다. 아-주 마음에 든다. 길 이름도 잘 나와있다. (우리나라 포털의 지도 서비스는 아직 길 이름 표기에는 미흡한 곳이 많음)

하지만!

누규-?


독도는 정확한 해안선은 나와 있지만, 여전히 어떤 이름도 붙어있지 않다. 또한 최대 해상도로 올려도 아무런 정보도 입력되어 있지 않다. 하다 못해 등대가 있다던가 뭐 이런... 이건 뭐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는 길동이도 아니고 우리가 제공한 데이터를 반쪽밖에 볼 수 없다니...;;;


각설하고, 짤방.

그 이름도 가물가물한 목성 아파트!!!

오타 났네- 북고등학교가 아니라 북초등학교라네- ㅋㅋㅋ
어쨌건 이런 읍내까지 자세하게 세계 모든 사람들이 한국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게 됐으니 참 반가운 일이다.

관련은 있는데 유통기한이 아슬아슬한 궁시렁

  1. 2008/07/27 구글맵스에 한국은 없다 (29)
  2. 2008/09/07 구글맵스에 이스라엘 추가, 그런데 백두산은?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