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책에도 나오는 유서 깊은 K고. (지금은 어떤지 모름)


사립고등학교가 다 그런지는 알 수 없지만, 설립이 연대보다 1년 더 앞선다고 우기면서(그런데 연대도 1885년으로 바꾼 것 같은데... 맞나?) 왕년에 잘 나가던 자존심 하나로 연대부고로 변신할 수 있는 기회를 뻥 차버리고 한동안(지금도) 비실대던(는) 혜화동의 서울 성곽 위에 걸터앉은 어느 고등학교는, 교사가 한 번 부임하면 나갈 줄을 모르니, 내가 입학했을 때만 해도 선생님들의 평균 연령대가 아마 모르긴 몰라도 50세 가까이 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1년을 참고(응?) 나니, 알 수 없는 이유로 선생님들이 그야말로 전격 물갈이(뭔가 용어가 이상하다 -_-;)되면서 파릇파릇한 신참 교사 및 다른 곳에서 스카웃(?)해온 교사 여러분이 들어와 학교 분위기가 상큼해지고(그래봤자 남자 고등학교는 거기서 거기 ㅋ), 흠흠... 어쨌건 교육 환경이 롤리롤리롤리팝 개선되었다. 여러 모로 그 해 1999년은 나에게 정말 일도 많고 탈도 많고 좋은 한 해였다. 내년이면 고등학교 졸업한지 벌써(!!!) 10년이 되지만 지금까지 연락하는 선생님 세 분을 모두 그 해에 만나게 되었기 때문이다. (친구 이야기 등 잔가지는 생략하고 몇 분 남지 않은기어이 뒷북 궁시렁 -_-ㅋ 선생님날 기념으로 집중해서 궁시렁대보쟈-)

2학년 때 담임 선생님이셨던 송병렬 선생님. 이게 선생님이 담임을 맡은 마지막 해였고 몇 해 뒤 영남대에 교수 자리가 나서 본의 아니게 주말부부로 지내고 있으니(난 처음에 드디어 교수 자리가 났다고 했을 때 당연히 성대라고 생각했다 -_-ㅋ) 사실상 고등학교 제자는 내가 마지막인 셈이(라고 속으로 우기고 있)다. 내게 정말 신경 많이 써 주셨고 어여삐(?) 대해 주셨다. 누가 고딩 2학년(물론 그 땐 고딩이라는 말은 없었다능 ㅋ)한테 자기 논문 초록 번역을 맡길까? 왜 아침 자투리 시간을 쪼개어 (반 아이들은 따가운 레이저 광선을 쏴대는데) 마이크까지 쥐고 잉글랜드어 강습을 하도록 시켰을까? 왜 3학년 담임도 아니고 대학교 강의까지 병행하느라 바쁜데 자기한테 관악구의 어느 대학교 추천서를 써 달라는 부탁을 흔쾌히 받아들여(물론 나도 아무한테나(특히 3학년 당시의 담임) 부탁한 거 아님 ㅎㅎㅎ) 멋지게 서류 전형을 통과시켜 주고 면접에서 떨어졌을 때 너 같은 애를 안 뽑은 건 그 사람들이 잘못한 거라고 위로해 줄까? (물론 이런 말도 하셨다. "난 너처럼 공부 안 하고 놀러 다니는 고3은 본 적이 없다." ㅋㅋㅋ) 누가 관광 코스 다 짜놓고 기다렸다가 아들 뻘인 제자와 놀아주고 자고 가라고 부추기고 여친님과 같이 오면 방까지 잡아 주겠다고 꼬드길까? (응?)
이걸 뒤집어보면, 왜 나는 번역을 부탁 받으면 잉글랜드어로 옮기기엔 용어 자체가 너무나 생소한 한문 교육 논문 초록을 내 할 일 제쳐두고 번역할까? 왜 나는 시간 되면 한 번 놀러 오라는 권유에 당일치기로 달랑 몇시간 보내러 비싼 KTX를 타도 왕복 7시간이 걸리는 머나먼 경산까지 가는 걸까? 왜 선생님 건강 어디가 안 좋은지 기억했다가 전화할 때마다 허리는, 발목은, 성대는, 뱃살은,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좀 어떤지 물어볼까? (너무 짧네. 죄송 OTL)

그래도 선생님은 매번 말씀하신다. 잊지 않고 찾아주어서 고맙다고-


고등학교 졸업한 다음에 역시 본의 아니게 물리적으로 별로 멀지 않은 학교에 다니게 된데다가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한 방에 이어주는 버스까지 새로 생긴 바람에 마음만 먹으면 아주 손쉽게 두 학교 사이를 오락가락할 수 있어 고등학교에 가서 '우리 학교'라고 지칭하면 어느 학교를 말하는 건지 순간 판단력이 흐려질 정도로 가깝게 지냈는데, 대다수 고딩들이 많이 기억한다는 3학년 때 담임 선생님과 당사자들이야 어찌됐건 애초에 그닥 호감이 없었던 궁시렁은 스승의날이라고 학교를 찾아가도 그 쪽으로는 거의 얼씬도 하지 않았는데, 사악한 본성을 드러내 말하자면 다 비빌 언덕이 있었기 때문이다. (아... 이거 생각보다 굉장히 길어진다...;;;)

에이씨. 엄청나게 많은 것을 생략하고, 궁시렁은 99년에 뾰로롱 새로 부임한 새내기 선생님 두 분과 아주 가깝게 지냈다. 사서교사 이승길 선생님과(궁시렁은 서울시 교육청 학교 도서관 운영 활성화 시범 학교로 지정되기도 했던 좋은 도서관(물론 도서관이 멋드러지게 변신한 건 졸업 이후 ㅋ_ㅋ)을 맡은 도서부에서 동아리 활동을 했따 - 이건 또 나중에 얘기를...;;;) 도무지 기억도 나지 않은 알 수 없는 계기로 친해지게 된 영어교사 이영주 선생님. 사서교사의 특성상 도서관에 상주하는 이승길 선생님이야 말할 것도 없고 졸업 이후에 이영주 선생님도 송병렬 선생님과 함께 같은 상담부 소속이 되어서, 선생님들을 뵈러 학교에 간다고 해도 복도에서 오다가다 마주치지 않는 이상 넓디 넓은 교무실이나 살기등등한 학생부 등 불필요한 곳을 굳이 찾아다닐 필요가 없었다.
다시 많은 것을 생략하고, 보통 학생들은 몇 년 지나면 고등학교 선생님과의 유대 관계가 끊어질만도 하건만 신기하게도 오지랖도 넓지 않으면서 담임은 고사하고 수업 한 번 들은 적이 없는데도 이 세 선생님과 계속해서 연락하고, 찾아뵙고, 기타 등등 시덥지 않은 일로 불쑥불쑥 나타나 반가움을 선사했다. (이거 자뻑임?) 물론 젊으신 분들이어서 그런 이유도 있을 거임. 게다가 군대도 용산에 있다 보니 매 해 스승의날과 축제 두 번은 꼬박 꼬박 만나뵙고, 명절 때면 연휴 잘 보내시라고 전화하고, 꺄르륵대며 스스럼없이 작년까지 그렇게 끈끈한 관계를 이어 오다가-

작년에 이렇게 얘기했다. "내년엔 안 와요. 시험에 붙으면 공부해야 하니까 못 올 거고, 떨어지면 창피하니까 안 올거에요."

그리고 이 말대로라면 안 갔어야 옳은데, 물에 빠진 사람 구명 튜브 잡는 심정으로 도서관을 찾아갔다. 그런데 마침 올해가 선생님 부임 10주년인 게 떠올라서, 그리고 어차피 빈 손으로 간 적도 한 번도 없고(언제부턴가 선생님꺼 아니에요. 아이들 주세요. ㅋㅋㅋ 이러고 있다-), 어쨌거나 그래서 케익을 사들고 헉헉대며 올라가서 돈도 없는 학생이 뭘 올 때마다 뭘 들고 오냐며 좋아하시는 선생님에게 부임 10주년 추카추카!라며 일부러 작은 거 샀다고 재롱을 부렸다. 나이 스물여덟에 이제 와서 막막한 앞날을 걱정하며 조언을 구하는 불쌍한 중생에게 아낌없는 정보와 격려를 쏟아부어 주시며 '네가 무슨 일을 하더라도 나는 널 응원해 주겠다'고 토닥거려 주시니 샤르르 스며드는 감동의 꽃송이 >_<


어쨌거나 이번 스승의날엔 학교에 찾아가지 않은 것은 물론(어차피 기념식만 하고 일찍 끝난다. 학교장 재량으로 아예 쉬는 학교들도 점점 늘어나고- 초딩들은 좋아나지 뭐 -_-ㅋ 선생님들도 일찍 집에 가서 쉬는 편을 선호하심 ㅎㅎㅎ), 하다못해 전화도 드리지 않았다. 세상에. 그래도 부임 딱 10주년인데!!! 다른 때 보다 더 크게 축하드려도 모자랄 판에 문자 한 통만 띠릭 보내고 말아버렸다. 난 서울국제도서전에 갈 생각만 하고 있었어;;;
내가 항상 빈 손으로 오지 않는 것을 알고 언제부턴가 나도 빈 손으로 안 보내시는 이승길 선생님은 도서상품권을 보내줄테니 주소를 불러달라고 하셨다. 평소 같으면 에이- 나중에 갈 때 주세요 라던가 아이구- 안 주셔도 돼요 ㅎㅎ 하면서 튕겼겠지만 지금은 사정이 사정이니만큼 뒤도 안 돌아보고 캄솨! 하면서 넙죽 받았다. (이런 몹쓸 굽신근성 ㅇ_ㅇ)
텍큐닷컴팀의 손을 빌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__)
이영주 선생님은 다음 달에 아이 돌잔치하니 그 때 놀러 오라고 하셨다. 나야 시간 많지만(-_-;) 눈코딱지 쉴 새 없이 바쁜 하워드는 한국에 있는 날보다 없는 날이 더 많아서 아이 보러 김포에 간다 간다 하면서도 못 갔는데(이건 다 하워드 책임임 ㅋ) 출산 후에 한 번도 안 찾아갔는데 돌잔치에 안 갈 순 없고 나 혼자라도 가야겠네.
텍큐닷컴팀의 손을 빌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__) (2) 우리 하워드한테 맛난거 뜯어 먹어요. ㅋㅋㅋ
게다가 어제 저녁 10시가 다 되어서야 송병렬 선생님께 전화드렸다. 참나- 날 다 샜네요 이 사람아.
텍큐닷컴팀의 손을 빌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__) (3)



그리고! 메바님의 글에 삘받게 된 결정적인 이유. (세상에... 이만큼 궁시렁대놓고 본질이 이제 등장?)
학부제의 폐해 중 하나를 꼽자면 학생들과 교수진의 유대가 지나치게 헐거워졌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선생님날이라고 얄쨜없이 수업하는 대학교에서는 그 날과 수업이 겹쳐야 그나마 전공 수업에서 어느 단체(그 과, 그 전공자 대표, 기타 등등)에서 누군가 툭 나와 간소한 선물을 준달지 뭐 그런 것 밖에 없는데, 다른 곳에서는 사은회도 하고(아- 이건 졸업식 근처인가?) 뭐 그러던데... 교수님과 개인적인 친밀 관계를 쌓고 싶다면 대학원에 들어가서야 가능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그런 건 딱히 아니지만서도 한 과목만 들으면 졸업하는 노친네 대학생 주제에 이름이라도 기억하고 인사에 답해줄만한 교수님 한 분 없는 게 부끄럽고 유감이다. 그래서 스승의날이라고 교수님을 찾아가는 사람들이 부럽다. (이게 결론...;;;)

- 당신도 대학원 가시구랴.
- 거긴 아무나 붙여준답디까.


정말 결론 : 스승의날 자신의 은사님께 안부 전화라도 넣으셨나요? 뵌지 너무 오래되지는 않았나요?
시드니에서 날아온 제자를 반갑게 맞아주지는 못할 망정 축구하러 가야 한다며 짜장면 시켜주고 자리를 떠버리는 선생님도 있지만(배추장사 경력이 있는 K고 영어교사 K씨를 탐탁치 않게 여기는 결정적 이유) 대다수의 선생님은 오래도록 자신을 기억해주는 제자를 싫어하지 않을 겁니다.